코리아 번

Welcome home, burners!

생존지침서

코리아 번 2014 생존지침서(한글, 영문)/PDF를 이곳에서 다운받으세요

코리아번 생존지침서

2014, 07.03-07.07

 

10가지 원칙

근본적 포괄: 누구나 버닝맨 축제의 일원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새로운 분들을 환영합니다. 축제에 참여하기 위한 어떠한 전제 조건도 없습니다.

선물주기: 버닝맨은 선물에 의미를 둡니다. 하지만 그 선물의 가치에는 조건이 없습니다. 선물이라는 것은 어떤 대가를 생각해서 하는 것이 아닙니다.

비상업적: 선물의 의미를 확립하기 위해 우리는 상업적 협찬, 거래, 또는 광고에 영향을 받지 않는 모임을 만들고자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부적절한 행위로부터 우리 문화를 보호하고 지켜내고자 하는 바입니다. 우리는 참여 문화를 소비 문화로 대체하는 것을 반대합니다.

근본적 자립: 버닝맨 축제는 개개인이 자신만의 창의성과 능력을 바탕으로 개척하고 실현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근본적 자기표현: 근본적인 자기 표현은 개인의 고유의 재능으로 만들어집니다. 그 표현은 제작자 또는 제작 단체를 제외한 그 누구도 결정지을 수 없습니다. 순전히 기부의 의미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제작자는 수령인들의 권리와 자유를 존중해야 할 것입니다.

공동의 노력: 우리 단체는 협력과 공동 작업을 중시합니다. 이러한 협력을 돕는 사회망, 공공 공간, 작품, 그리고 소통 수단들을 개발, 촉진, 보호하고 있습니다.

시민의 책임 의식: 우리는 성숙한 시민 사회를 원합니다. 행사를 준비하는 단체 일원들은 공공의 행복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다른 참가자들도 성숙한 시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 주, 연방의 법을 준수하며 행사를 개최를 하여야 할 것입니다.

흔적을 남기지 않기: 우리 단체는 환경을 존중합니다. 우리가 어디에 모이던 흔적을 남기지 않는 것에 최선을 다 합니다. 뒷정리는 확실하게 그리고 가능하다면 언제든 모이기 전보다 더 나은 상태로 환경을 개선 시키고자 노력합니다.

참여: 우리 단체는 근본적 참가 윤리를 추구합니다. 우리는 개인 또는 사회의 변화가 개인의 진정한 참여로 이루어진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실천을 통해 실현을 합니다. 이 변화에 모두를 초대합니다. 이 놀이에 모두를 초대합니다. 우리는 마음을 여는 실천을 통하여 세계를 구현합니다.

즉각적 경험: 즉각적 경험은 여러 방면에 있어서 우리 문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준입니다. 우리는 우리와 우리가 인지하는 우리 내면의 모습,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현실, 사회 내 참여, 그리고 사람의 힘으로 범접할 수 없는 대자연과의 접촉 사이에 있는 벽을 허물고자 합니다. 그 어떤 아이디어도 이 경험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생존지침 필수요소

 

1. 10가지 원칙: 우리 단체는 버닝맨의 역사와 경험을 통해 정리된 10가지 원칙이 반영하는 가치들에 근거하여 만들어졌습니다.

2. 참여: 다른 전통적인 축제와는 다르게 코리아번은 참여자가 주도적으로 만들어 나가는 행사입니다. 코리아번의 참가자들이 코리아번이 무엇인지를 규정합니다. 코리아번에서의 경험은 당신이 만들어나가는 것입니다. 단순한 방관자가 되지 마세요.

3. 흔적 남기지 않기: 당신이 가져온 모든 것들을 가지고 돌아가세요. 아주 작은 흔적 하나도 남기지 말아야 합니다. 각 지역 쓰레기봉투를 필히 챙겨서 배낭과 아이스박스 등 오실 때 사용한 물건들을 이용해서 가지고 돌아가세요. 도로변이나 주변 시설에 버리면 안 됩니다.

4. 상업행위: 당신은 아무것도 사거나 팔 수 없습니다. 코리아번은 선물경제에 의한 공유와 자유로운 교환의 장입니다. 단, 얼음은 예외사항입니다. 얼음은 위생 및 공공 안전을 위하여 현장에서 판매될 것 입니다.

5. 자동차: 자동차를 가지고 오시면 현장에서 지정 받은 구역에 주차를 해주셔야 합니다. 코리아번 행사장 내부에서는 허가된 차량 이외의 자동차가 이동하실 수 없습니다.

6. 개인 안전: 코리아번은 최소한의 필요 이상의 편의 시설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오시기 전에 최대한의 준비를 하시고 오시기 바랍니다. 특히, 야간의 시야확보를 위해서 자신의 몸, 텐트, 자전거 등을 야광봉이나 염료 등을 활용하여 눈에 띄게 하시길 권합니다.

7. 불의 사용 지침: 화재 안전은 필수적입니다. 불을 사용한 공연이나 설치 미술을 하실 참여자들은 반드시 사전에 코리아번 운영 팀과 협조하여 진행을 해야 합니다. 모든 구조물은 불꽃으로부터 최소 6미터 이상의 거리를 벌려서 설치되어야 합니다. 폭죽, 로켓, 화약 등 사전에 허가되지 않은 물품은 반입이 금지됩니다.

8. 소리: 일부 음악 캠프를 제외한 장소에서는 지나치게 큰 음량을 발생시키는 것을 제한합니다. 주변의 이웃들을 생각해주세요. 음량에 관해 계속해서 문제를 일으킬 경우 해당 음향장비는 회수하여 행사 종료 후 돌려드릴 것입니다.

9. 법: 코리아번은 대한민국 헌법을 존중합니다. 법률 위반으로 인한 체포, 벌금 등 제재에 대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문화의 사람들이 모이는 현장에서 서로를 존중하고, 각자 책임감을 갖고 행동하신다면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특히, 코리아번은 불법적인 약물의 사용을 절대 금지하고 있습니다.

10. 공공구역: 지정된 캠핑 구역을 벗어난 곳에 텐트를 치지 마십시오. 해당 구역을 제외한 지역은 개인이 아닌 참가자 모두를 위한 공간입니다.

11. 위험물품: BB탄을 사용하는 모형 총이나, 공기총, 페인트볼 총(가스총) 등 유사 총기류를 포함한 위험 물품은 코리아번에 반입이 금지되어있습니다.

12. 입장권: 참가자들은 행사 현장에 입장하기 위해, 반드시 입장권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코리아번의 규칙을 어기거나, 폭력적인 반사회적 행동을 할 경우, 입장권의 회수와 함께 환불 없이 현장에서 추방될 수 있습니다.

13. 재입장 정책: 테마캠프 리더들과 스태프들을 제외한 인원의 재출입은 장려되지 않습니다. 꼭 현장 밖으로 이동해야만 할 경우, 반드시 입구에서 확인을 받으시기 바라며, 아래 준비물들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입구에서 발급받은 재입장권(10,000원/1인, 1회당)

-입장권

-신분증

-팔찌

14. 어린이: 어린이를 동반한 부모 혹은 보호자는 그들에 대한 전적인 책임을 져야합니다. 이는 안전 및 그들이 노출되는 상황 등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참가자 누구도 어린이들 때문에 그들의 행동, 의상이나 표현방법 등을 제한하지 않을 것입니다.

15. 애완동물:애완동물의 출입은 금지됩니다. 맹인견 등은 예외입니다.

 

코리아번으로 가는 길 – 대중교통

 

태안 시외버스 터미널까지

태안 시외 버스 터미널: 서울, 인천, 대전 등 3개 도시에 태안으로 연결된 고속버스 노선이 있습니다. 또한 인천 국제 공항 리무진 버스 또한 태안 지역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아래 노선 시간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태안 시외 버스 터미널: (041) 675-5105 / 충청남도 태안군 태안읍 동백로 304 관광정보 전화번호: (041) 1330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서울 태안 인천 태안 인천공항 태안 대전 태안
태안행 서울행 태안행 인천행 태안행 인천공항행 태안행 대전행
710 630 700 630 600 700 740 630
820 725 810 740 830 900 820 750
1010 830 920 850 1100 1100 910 850
1140 1030 1030 1000 1300 1300 1000 1000
1310 1200 1140 1110 1530 1500 1120 1110
1420 1430 1250 1220 1700 1730 1220 1230
1610 1530 1400 1330 1900 1940 1320 1330
1720 1640 1510 1440 1400 1550
1840 1740 1620 1550 1440 1720
2010 1930 1730 1700 1540 1910
1840 1700
1950 1920
1930
2040

 

태안 시외버스 터미널에 도착해서

버스: 태안 터미널에 도착한 후, 9번 플랫폼에서 출발하는 태안-안면(승언) 좌석버스를 타고 태안백합시험장 정류장에서 내립니다. 이후 청포 아일랜드 캠핑장 내 K구역으로 20여분 정도 걸어오시면 됩니다.

택시: 늦게 도착해서 버스가 끊겼거나, 짐이 너무 많다면, 택시를 타시는 게 편합니다. 택시비는 20000원 정도 나옵니다. 콜택시번호: (041) 675-1260 / (041) 674-3939

 

코리아번으로 가는 길 – 자가용

 

카풀: 코리아 버너스 그룹(http://www.facebook.com/groups/tigerburn/)에서 카풀할 친구를 찾아보세요.

이동경로: 홍성IC -> 안면도 방향 -> 방조제길 -> 원청삼거리(사거리)에서 우회전 -> 청포대 해변 삼거리 좌회전(썬셋 리조트앞) -> 청포대해변 삼거리에서 우측길로 직진->청포 아일랜드 안내 데스크->K구역

주소: 청포대, 충청남도 태안군 남면 양잠리 1230-56

 

입구: 도착한 후에 해야 할 일

1. 개방시간: 07.3.목 14시-22시 / 07.4.금 14시-29시 / 07.05 토 10시-18시 / 07.06 일 10시-18시

2. 입장권: 모든 참가자는 입구를 통과하기 전에 입장권을 꺼내서 준비해두셔야 합니다. 현장수령을 선택하신 분은 입구 옆의 입장권 창구에서 미리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를 타고 오시는 분들은 미리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줄의 맨 뒤로 돌려보내질 것입니다.

3. 그리터: 입구를 통과하면 그리터들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이 곳에서 당신은 공식적으로 환영 받게 되고, 지도와 다른 정보들을 전달받게 됩니다. 이곳에서 참가자의 의무사항인 3시간의 봉사활동을 위한 시간표를 확인하고 자원을 하게 됩니다.

 

조기입장 불가

목요일 3일 오후 2시 이전에는 오지 마십시오. 그 이전에는 참여자들을 맞이할 준비가 완료되어 있지 않습니다. 공공 안전에 대한 확인과 시설들의 배치 등을 최종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예외적으로 등록된 테마캠프 팀과 설치미술 작가들은 사전에 입장하여 작업이 가능합니다.

 

입구 개방시간 외 도착

코리아번 기간 중 정해진 입구 개방시간 외에 도착하셨을 경우, 입구에 배치된 보안요원에게 협조를 받아 입구에서 대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을 받은 코리아번 운영 팀 인원이 입장을 도와드릴 것입니다.

 

물 때 시간표

▲밀물 ▼썰물

3일 13:34▼ 19:06▲

4일 01:33▼ 07:24▲ 14:09▼ 19:49▲

5일 02:12▼ 08:05▲ 14:50▼ 20:40▲

6일 03:02▼ 08:55▲ 15:40▼ 21:43▲

7일 04:06▼ 09:57▲

 

코리아번 공공시설 자원

 

센터캠프 센터캠프에서 여러분들이 필요한 다양한 정보와 도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어디로 가야 할 지, 무엇을 해야 할 지 알 수 없다면 센터캠프로 찾아오세요, 이곳에서 새로운 친구를 만나 함께 테마캠프와 설치미술들을 찾아가는 것은 어떨까요?

 

코리아번 레인저 코리아번 레인저들은 자원봉사자로 이루어진 지원팀입니다. 당신이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해서 도움을 요청하세요. 참가자 여러분들이 10가지 원칙을 지키며 코리아번을 즐기실 수 있도록 도와드릴 것입니다. 코리아번 레인저 본부는 센터캠프의 반대편, 캠핑 지역 인근에 위치할 것입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엄마가 아닙니다. 하지만, 그녀가 없기 때문에 우리가 여기 있는 겁니다.” –블랙록시티 레인저스

 

응급의료지원 근본적 자립에 의한 공동체로서, 여러분의 안전에 대한 제일 책임은 당신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전문적인 의료지원을 필요로 할 경우를 대비해서 의료지원팀이 대기할 것입니다. 주변의 레인저들에게 도움을 청해서, 의료팀이 준비할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의료지원팀은 센터캠프 옆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봉사자원팀 코리아번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보다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합니다. 센터캠프 옆에 위치한 봉사자원팀(volunteer hub)을 방문해서 어떠한 일을 하실 수 있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필요할 때에는 봉사자원팀에서 당신을 먼저 찾아갈지도 모릅니다.

 

안내/통역 센터캠프 내에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안내데스크가 있습니다. 통역이 필요하신 경우에도 이 곳을 찾아주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얼음판매 자원이 제한된 야외활동 기간 중에는 특히 음식물의 부패로 인한 위생문제를 조심해야 합니다. 그러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현장에서 얼음을 구매할 수 있도록 냉동차량이 입구 근처에 대기할 것입니다. 단, 수량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준비된 분량이 팔린 후에는 차량이 철수하니 다른 버너들을 위해 필요한 만큼만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유실물 여러 가지 이유로 사람들은 물건을 잃어버리곤 합니다. 잃어버리거나 습득한 물건이 있다면, 센터캠프로 가지고 와주세요. 흔적 남기지 않기는 쓰레기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가지고 오신 물건은 항상 주의해서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귀중품은 집에 두고 오세요. 코리아번은 분실한 물건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전기 공적 용도로 사용되는 전기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하여 코리아번에서는 개별적인 전력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사전에 등록된 테마캠프 이외에는 소음을 발생시키는 발전기 사용 또한 금지되어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충분한 양의 배터리를 챙겨오시는 것입니다.

 

흔적 남기지 않기

 

MOOP=Matter Out Of Place, 간단히 말해서 쓰레기입니다. 저희는 쓰레기를 “뭅”이라고 부릅니다. Burn 이벤트는 지구에 대한 최고의 존경심을 실천합니다. Burn 이벤트의 각 조직원들과 참가자들은 행사 장소를 처음과 같이 깨끗이 유지 할 책임이 있습니다. 출발 전 짐을 싸실 때 아래의 규칙을 반드시 염두에 두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1. 자신이 가지고 온 것은 자신이 가지고 가기: 당신이 떠날 때 코리아 번에 가지고 왔던 모든 것이 함께 떠나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것. 모든 쓰레기, 음식 퇴비, 재활용 재료, 의류, 그리고 특히 담배 꽁초! 우리의 해변은 쓰레기 처리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쓰레기 처리는 각자의 책임입니다. 기억하세요! 어떤 것이든지 당신이 바다에 남겨두고 온 것은 결국 바다에 들어가고 맙니다. 좋지 않습니다.

 

2. 해당 지역의 쓰레기 봉투와 재활용 전용 가방을 챙겨오기: 잘 알고 있듯이, 한국에서는 자신의 동네에서 구입 한 정해진 봉투에 폐기 처분해야 합니다. 반드시 행사장에 해당지역 쓰레기 봉투를 가지고 오셔야 합니다. 재활용 (플라스틱 병, 비닐 봉투, 캔, 유리, 종이, 골판지 등)을 할 수 있는 큰 비닐 봉투를 지참 해주십시오.

 

3. 테마 캠프 주의사항: 테마 캠프에 있는 경우, 코리아 번 스텝들은 당신의 캠프 사이트를 철저하게 축제 전/후를 비교하며 확인합니다. 축제가 끝난 후에 당신의 캠프 사이트가 축제 전과 같지(또는 전 보다 좋아 보이지) 않은 경우, 내년 코리아 번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4. 흡연자 여러분, 우리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제발 우리도 사랑해 주세요: 휴대용 재떨이를 가져오며, 항상 사용합니다. 새, 물고기와 다른 동물들은 버려진 담배 꽁초를 먹게 될 것이고, 당신이 버린 타다 남은 담배 꽁초에 의해 텐트는 녹아버릴 것입니다.

 

5. 유리 반입금지: 깨진 유리는 사람, 동물, 그리고 땅에게 해롭고 위험합니다. 맥주는 캔으로, 유리병에 든 액체는 플라스틱 통에 옮겨 담아서 가져오세요.

6. 쓰레기는 최소량으로 유지하라. 여분으로 갖고 오는 것에 대해 유의하세요. Korea Burn에 오기 전에 여분의 것은 다 빼두고 오세요. Less garbage = Less MOOP 예를 들어, 박스 안에 개별 포장이 되어있는 막대사탕의 경우, 상자는 주말에 떠나기 전에 재활용 하고, 막대사탕만 가지고 옵니다. 멋진 코스튬을 위한 옷을 가지고 계신가요? 최고! 짐을 싸기 전에 모든 태그와 스티커를 제거하고 가져 가세요. 이 방법은 당신의 폐기물을 다시 가지고 가는 것을 훨씬 수월하게 해줄 것입니다.

7. 서로 도웁시다. 만약 MOOP을 방치하는 사람을 본다면, 상냥하게 그들에게 우리의 미션에 대해 알려주세요. 그리고 그것을 줍도록 도와주세요. 만약 당신이 땅에서 MOOP을 발견하면, 그것을 줍는 것은 어떠세요? 때때로, MOOP은 실수로 발생합니다. 그것이 마지막에 우리가 대청소를 하는 이유입니다! 여러분은 모두 마지막 정리를 돕는 것에 초대되었습니다.

 

사진/영상 촬영 및 미디어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하실 경우 반드시 상대에게 동의를 먼저 구하시기 바랍니다. 거절당할 경우 그것을 존중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카메라를 가진 사람이 문제가 된다면 주저말고 레인저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코리아 번에서의 경험에 관한 기사 혹은 블로그를 작성하실 경우, koreaburn.media@gmail.com으로 링크를 보내주시면 기록을 정리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코리아 번에서 촬영된 사진이나 영상을 원작자와 코리아번의 동의 없이 판매 혹은 개인 영리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준비물: 출발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물품목록

 

1. *입장권

2. *신분증

3. *지역에 쓰일 쓰레기 봉투, 지역 음식물 쓰레기, 재활용 봉투

4. 꽁초를 넣어 둘 휴대용 재떨이

5. 랜턴이나 텐트를 비출 야광봉 같은 도구들(배터리를 꼭 챙기세요)

6. 숙박도구(텐트, 침낭, 베게, 렌즈 세정액, 생리대, 몸을 씻을 물수건, 칫솔, 치약 등)

7. 개인용 상비약

8.5일간 마시고, 요리하고, 씻기 위한 충분한 물(현장에는 물이 없습니다.)

9. 5일간 먹을 음식물

10. 차광막

11. 벌레약(팁-모기나 다른 벌레들은 민트를 싫어합니다. 환경친화적인 페퍼민트 오일을 한번 써보세요!)

12. 유리병으로 되지 않은 술병(캔이나 플라스틱은 반입 가능합니다).

13. 재활용 가능하고 깨지지 않는 컵, 그릇, 금속 식기(1회용은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14. 얼음을 사고, 해안까지 오고 가는 택시를 위한

15. 완전히 충전된 카메라, 그리고 충분한 보조 전지.

17. 우비, 우산 등 우천대비 용품

18. 젖은 물건이나 망가지기 쉬운 물건을 물과 모래에 닿지 않게 보관하기 위한 지퍼락.

19. 수영복

20. 수건

21. 따뜻한 옷(밤에는 바닷바람도 불고 쌀쌀합니다.)

22. 재미있는의상

23. 신발과 여분의 양말

24. 모두와 함께 공유할 당신의 선물, 재능, 기술과 예술

25. 열린 마음, 열린 가슴, 유머 감각과 당신의 미소

연락처

http://koreaburn.co.kr/

koreaburn.media@gmail.com

koreaburn.themecamp@gmail.com

koreaburn.artinstallation@gmail.com

koreaburn.fireconclave@gmail.com

koreaburn.volunteer@gmail.com

koreaburn.greeter@gmail.com

koreaburn.social@gmail.com

koreaburn.ranger@gmail.com

koreaburn.lnt@gmail.com

koreaburn.arrival@gmail.com

Regional Contact Email:

korea@burningman.com

Announcement List

To subscribe, send a blank email to:

korea-announce-subscribe@burningman.com

 

http://goo.gl/TltA1a

Advertisements